참여 게시판

자유글 중에서 선정된 글은 협회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소개가 되고,

죽을권리세계연맹 홈페이지 에세이에 영문으로 게재됩니다

[일요칼럼] 모르겠다 -일요신문 📰🗞 ㅡ 엄상익 변호사님 ​ 🐒끝부분 | 노인이 되는 나이를 70세로 하자는 입법안이 🇰🇷국회에 상정됐다.../ 🍀☕ 네이버 카페 2곳✨✨댓글 +📷🗨터치확대 초댓글

작성자
swany
작성일
2026-05-09 08:25
조회
103
[일요칼럼] 모르겠다 -일요신문 📰🗞


네이버 카페 댓글 +📷🗨 터치 확대 초댓글


엄상익 변호사님



🐒끝부분 | 노인이 되는 나이를 70세로 하자는 입법안이 🇰🇷국회에 상정됐다. 법조문 안에 국가가 🧑🏻‍🦳👵🏻노인을 인격으로 대하는 정신이 들어있는 것일까. 아니면 몰래 계산기를 두드린 것일까. 모르겠다.



https://naver.me/xF4oTYPN



[일요칼럼] 모르겠다
[일요신문] 내 나이 65세 때 지하철 카드가 나왔다. ‘지공 거사’가 됐다. 지하철을 공짜로 타는 노인이라는 말이다. 국가가 주는 선물에 마음이 흐뭇했다. 젊은...

naver.me


📷





🍀☕ 네이버 카페2곳✨✨ 댓글 +📷🗨2️⃣터치 확대 초댓글


[안락사 69] 네이버 카페로 초대합니다.
https://naver.me/5impqGmB
From 스와니

나도 ᆢ70입니다.
60대 에 바라보던 세상과 70대가 되어 바라보는 세상은 다르게 보입니다.ᆢ

.70대가 되니 이제 내 삶의 끝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하곤ᆢ그 마지막 날이 편안하게 끝나기만 바랄뿐입니다ᆢ

국가가 노인 연령을 70세로 올리려고 합니다ᆢ
당신이 60대 조금 넘어가는 노인이라면 당연히 비난의 목소리가 나올것 입니다ᆢ

. 내가 이 나라를 위해서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하고.ᆢ
얼마나 많은 세금을 내었는데 나를 이렇게 대접하냐ᆢ하고 말할것 입니다ᆢ 맞습니다ᆢ
그 말ᆢ 당연히 맞는 말입니다. 지금 60대 중반ᆢ 70대 분들은 이 나라의 기틀을 만든 분들입니다.ᆢ
소위 ᆢ조국 근대화의 기수들 이라고 하는 분들 입니다 ᆢ

토요일도 출근하고 일요일도 출근하고ᆢ
그렇게 온몸을 갈아 넣어서 국가의 부흥을 위해 일했던 분들입니다ᆢ

. 하지만 이제 세상이 변했습니다. ᆢ년 100만명씩 태어나던 분들이 ᆢ모두 노인의 길로 들어서고 있고ᆢ
그렇게 노인은 끝없이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나라의 빚도 이미 1300조가 넘어가고. 앞으로 해마다 더 늘어날 것입니다.ᆢ

.세금을 내는 젊은이들은 점점 줄어들고 기업들도 한국에선 사업을 하는 것이 너무나 부담이 되니 ᆢ틈만 나면 외국으로 도망을 갑니다.ᆢ

갈수록 외국으로 도망가는 기업들은 점점 더 늘어날 것입니다. 그리고 한국의 젊은이들도 점점 더 줄어들고 있습니다. ᆢ

이러한 나라에서 과거에 내가 국가를 위해서 열심히 일하고 세금도 많이 내었으니
나를 대접해달라.ᆢ
그렇게 말하는 노인들이 너무나 많으니 ᆢ국가도 어쩔 수 없이 노인 연령을 70세로 올리려고 하는 것입니다.
나는 국가의 그러한 행위가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ᆢ
.돈이 풍족하고 ᆢ사람들도 넘치고 ᆢ그렇게 모든것이 여유가 있다면ᆢ
노인들도 충분히 대접해주고
잘 보살펴주고 그렇게 해주면 좋겠죠. ᆢ
.
허지만 한국의 현실은 노인을 보살필 그러한 국가적 역량도 줄어들고 ᆢ무엇보다
노인을 보살필 사람들도 점점 더 줄어듭니다.

이러한 인구적 상황ᆢ재정적 상황에 대해.ᆢ한국이 가야 할 길을 ᆢ
이미. 한국 노인들이 온몸으로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70세가 지나고ᆢ 75세가 지나고 ᆢ80세가 지나면 수많은 노인들이 스스로 자살로 자신의 삶을 끝내고 있습니다.ᆢ

국가에서도 안락사 ᆢ를 반대하며 ᆢ
아무 대책 없는 종교단체들의 생명 존중 소리ᆢ
또 노인들 병원에 눕혀놓고 삶의 끝 시간에 엄청난 돈을 벌어 가고 있는 의사 집단들의 반대 목소리ᆢ
국가는 그런 반대 집단들의 목소리에 눈치만 보고 있으니ᆢ

한국에선 안락사가 어림도 없는 수작이다ᆢ하는 것을
이 시대의 노인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내 몸이 이곳저곳
아픈 곳은 늘어나고
병원에 가서 치료 받을 돈은 점점 줄어들고 ᆢ넉넉치 않은 살림을 살고 있는 자식에게
손을 내밀 수도 없고.ᆢ

그러니 그러한 노인들이 선택할 길은 딱 한 가지뿐 아니겠습니까?

삶의 어두운 골짜기에서 자신의 목에 스스로 올가미를 걸어가는 그러한 선택만이 유일한 해결책이 되는 것입니다ᆢ

.이미 한국은 10년 넘게
세계 자살률 1등의 국가이며 노인 자살률 또한 OECD 국가에서 1등 입니다.

이런 한국의 현실은 국가가 안락사 제도를 시행하지 않더라도ᆢ

노인들이 이미 그것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다ᆢ.
. 하고 온몸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ᆢ

국가는 이러한 비극적인 죽음이 앞으로 끝없이 더 늘어날 것인데 이러한 비극적인 죽음보다는ᆢ

본인이 원하는 분들은 ᆢ
원하는 때에. 고통없이 편안하게 자신의 삶을 내려놓을 수 있는 그러한 죽음의 자기 결정권ᆢ안락사 제도ᆢ
이런 것을 이제는 너무도 필요한 시대 입니다ᆢ
허지만ᆢ
국가는ᆢ너무나 골치 아픈 문제이니 ᆢ지금처럼
그냥 모른 척 하고 계속 그렇게 가곤ᆢ
종교단체들도 생명존중 소릴 하면서 안락사는 안된다ᆢ하는 소리만 하고 있어도 그렇게 세상은 흘러 가겠죠ᆢ

병원단체ᆢ의사 단체들도ᆢ생명 경시 ᆢ어쩌구 하는
입에 발린 소리냣 하며 안락사를 반대 냣 하고 있어도 될것이지만ᆢ

엄청나게 늘어나는 노인인구들ᆢ그들의 많은 분들이 안락사가 그렇게 도저히 안된다면ᆢ어쩔수 없다ᆢ
하면서 조금은 고통스럽기는 해도ᆢ스스로 안락사 아닌 다른길을 찾아 갈것입니다ᆢ

안락사ᆢ
한국이야 말로 전세계 어느나라보다 안락사 제도가 절실한그러한 국가 인데도ᆢ
그러니 한국의 국민들은 80% 넘게 안락사를 찬성 하고 있는데도ᆢ국가ᆢ종교단체ᆢ의료단체ᆢ그렇게 집요하게 안락사를 반대하니ᆢ

이 참혹한 시대 ᆢ한국의 노인들은 스스로 알아서 자구책을 찾아서 자신의 삶을 내려 놓을것입니다.

조금은 고통스럽고 남은 자식들이. 마음이 상처는 되겠지만 ᆢ어쩔 수 없이 그러한 길만이 유일한 해결책이 되는
국가 이니 그러한 길로 나아갈 것입니다.

그러한 비극적인 상황보다는 국가가 이러한 상황을 인정하여 본인이 원하는 분은 원하는때 고통 없이 편안하게 자신의 삶을 내려 놓을 수 있는 그러한 안락사 제도를 시작해 주는 것이 이 시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이
되겠지만ᆢ 국가ᆢ종교단체ᆢ의료단체ᆢ들의 하는 짓을 보면ᆢ그러한 좋은 죽음의 제도는ᆢ한국에서는 힘들것 입니다ᆢ

[안락사 69] 네이버 카페로 초대합니다.
https://naver.me/x4luN526
From 스와니


📷🗨 댓글에

' 老 ' 자라는 글자를 분석해 보면
‘늙다’나 ‘익숙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로
예로부터 오랜 경험을 가진 노인은 공경과 배움의 대상이었다.
그래서 노인을 그린 老자는 ‘늙다’나 ‘쇠약하다’라는 뜻 외에도 ‘공경하다’나 ‘노련하다’와 같은 뜻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老자의 갑골문을 보면 머리가 헝클어진 노인이 지팡이를 짚고 있는 모습이죠.

이 세상의 모든 자연의 이치는
新陳代謝 (신진대사 )
새로울 신
오래 될 진
대신 할 대
양보할 사

오래 된 것은 새로운 것에게 자리를 내 주는 것이겠죠.

老 라는 의미는 성숙해 짐이겠죠.
논어 제일 앞부분 學而편에 나오는 글이 있습니다.

인부지이불온 불역군자호(人不知而不慍 不亦君子乎)는 남이 알아주지 않아도 화내지 않는 태도가 어른답다는 뜻이죠.
‘인정 욕구에 연연하지 않는 내면의 단단함’
‘남의 평가에 흔들리지 않는 삶의 자세’

어차피 사라질 존재인데, 젊어서 충분하게 대접 받은 것으로 족하다 싶습니다.

[죽음학 카페 ] 네이버 카페로 초대합니다.
https://naver.me/Gbyr9SYl
From 스와니
전체 4

  • 2026-05-09 08:26

    📷

    1000037301.jpg


  • 2026-05-09 16:23

    🍀☕ 네이버 카페 댓글 📷🗨1 터치 확대

    1000037383.jpg


  • 2026-05-09 16:25

    🍀☕ 네이버 카페 댓글 📷🗨2 터치 확대

    1000037384.jpg


  • 2026-05-10 08:08

    🗨📷 네이버 카페 댓글 터치 확대

    1000037406.jpg


한국존엄사협회 정관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