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여 게시판
참여 게시판
자유글 중에서 선정된 글은 협회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소개가 되고,
죽을권리세계연맹 홈페이지 에세이에 영문으로 게재됩니다
안락사 반대자🗣: 삶의 마지막 순간, 응급실과 🛌🏻🏥요양병원 떠돌지 않도록 -동아일보 📰🗞 ㅡ 김대균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장 /🫡내용 짧아요. //🍀☕ 네이버카페 댓글 +📷🗨 댓글
작성자
swany
작성일
2026-05-11 06:59
조회
86
[동아시론/김대균]삶의 마지막 순간, 응급실과 🛌🏻🏥요양병원 떠돌지 않도록 -동아일보 📰🗞
ㅡ
네이버 카페 댓글 +📷🗨 댓글에 초댓글 ⬇️
김대균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장
5/11 🔁전달
연명의료 서류에 머문 ‘존엄하게 죽을 권리’
돌봄공백 속 병원 전전하는 ‘임종 난민’ 여전
치료 중단 뒤 돌봄계획 사전에 준비해 두고
정부-기업, 시민사회 함께 호스피스 키워야
https://naver.me/xQJ8HUuO
약7쪽 링크 터치 ↪️선택지가 연명의료와 안락사뿐인 것처럼 보일 때, 함께 돌보며 지켜내는 존엄은 시민의 상상 속에서 사라진다. 🫡위기 의식
[동아시론/김대균]삶의 마지막 순간, 응급실과 요양병원 떠돌지 않도록
사람들은 마지막 순간을 떠올릴 때 비슷한 대답을 한다. 가능하다면 집에서, 익숙한 사람들 곁에서, 너무 고통스럽지 않게 삶을 마무리하고 싶다고 말한다. 그러나 현실은 다르게 흘러간다. 많은 이들이 요양병원과 응급실,
naver.me
📷 댓글에
🍀☕ 네이버 카페 댓글 +📷🗨 터치 확대 초댓글
[안락사 69] 네이버 카페로 초대합니다.
https://naver.me/xZKGn7Ay
From 스와니
소극적 안락사라고 칭하는 연명 의료를 중단 하는 그러한 제도ᆢ
한국의 많은 분들이 이것을 신청하고는ᆢ
이제 자신의 삶의 끝 시간이 고통없이 편안하게
그렇게 끝날 것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나도 오래전에 신청을 하여 플라스틱으로 된 카드를 받아 놓았지만 ᆢ
허지만 이 제도는 고통 없는 편안한 죽음 하고는
거리가 좀 있는 그런 제도인 것 같습니다 ᆢ
연명의료 가 중단되기 위해서는 의사 두 명이
환자가 임종상태에 이르렀다 하는 것이 확인되어야 연명 치료 중단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ᆢ
대개의 아픈 분들이 병원에 가는 순간ᆢ
임종기에만 시행된다 하는 이 조항 때문에ᆢ
연명의료 중단 신청 한것이 거의 무력화되어
버립니다.ᆢ
또한ᆢ연명의료중단이 받아들여졌다 해도
통증을 조절할 수 있는. 약물과ᆢ 물과 음식은
공급되어야 한다ᆢ
.하는 조항 때문에 상당한 기간 누워 있다가 삶이 끝나는 것입니다.
이런 연명의료를 중단하는 것보다는
당신 본인이 원하는 분은 원하는 때에ᆢ 고통없이 편안하게 자신의 삶을 내려놓을 수 있는 안락사 제도를 시행해야 할 것입니다ᆢ
. 이미 한국 국민들의 80% 넘는 분들이 안락사 제도에 대해 찬성의 의사를 밝히고 있고ᆢ
왜 안락사 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하는 질문에 가장 많은 대답을 한 것이ᆢ
남은 삶의 무의미함ᆢ입니다.
나이가 들고 몸은 이곳저곳 아파 오고 그렇게 아픈몸을
지탱하며 더 살아가야 하는 그러한 삶이 무의미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ᆢ
지금도 안락사를 반대하고 있는 종교단체들ᆢ
그리고 의료 단체들은 생명 존중 소리를 하며.
안락사 를 결사 반대하지만ᆢ
나이가 들고 몸은 이곳저곳 아파 오고 ᆢ
그러한 상황에서 기저귀 차고 병원에 누워서 언제가 될지도 모를 죽음을 기다리는 그런 삶의 시간 ᆢ
그러한 삶의 시간이 무미하다고 생각하니
안락사를 찬성하는 것입니다.
이러니 이제는 오래 살고 싶은 분은 오래오래 사시고ᆢ
내 삶은 이쯤에서 좋은 모습으로 내려놓고 싶다ᆢ 하는 그러한 분들의 선택도 ᆢ
국가와 사회가 귀를 기울여 주어야 할 것입니다.
그렇게 자신의 삶의 끝 시간을 고통 없이 편안하게
내려놓을 수 있는 좋은 죽음의 제도 안락사ᆢ
하루 빨리 한국에서도 이러한 제도를 시작하여
본인이 원하는 분은ᆢ 고통 없이 편안하게 자신의 삶을 ᆢ내려놓을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ᆢ
[안락사 69] 네이버 카페로 초대합니다.
https://naver.me/xZKGn7Ay
From 스와니
ㅡ
네이버 카페 댓글 +📷🗨 댓글에 초댓글 ⬇️
김대균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장
5/11 🔁전달
연명의료 서류에 머문 ‘존엄하게 죽을 권리’
돌봄공백 속 병원 전전하는 ‘임종 난민’ 여전
치료 중단 뒤 돌봄계획 사전에 준비해 두고
정부-기업, 시민사회 함께 호스피스 키워야
https://naver.me/xQJ8HUuO
약7쪽 링크 터치 ↪️선택지가 연명의료와 안락사뿐인 것처럼 보일 때, 함께 돌보며 지켜내는 존엄은 시민의 상상 속에서 사라진다. 🫡위기 의식
[동아시론/김대균]삶의 마지막 순간, 응급실과 요양병원 떠돌지 않도록
사람들은 마지막 순간을 떠올릴 때 비슷한 대답을 한다. 가능하다면 집에서, 익숙한 사람들 곁에서, 너무 고통스럽지 않게 삶을 마무리하고 싶다고 말한다. 그러나 현실은 다르게 흘러간다. 많은 이들이 요양병원과 응급실,
naver.me
📷 댓글에
🍀☕ 네이버 카페 댓글 +📷🗨 터치 확대 초댓글
[안락사 69] 네이버 카페로 초대합니다.
https://naver.me/xZKGn7Ay
From 스와니
소극적 안락사라고 칭하는 연명 의료를 중단 하는 그러한 제도ᆢ
한국의 많은 분들이 이것을 신청하고는ᆢ
이제 자신의 삶의 끝 시간이 고통없이 편안하게
그렇게 끝날 것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나도 오래전에 신청을 하여 플라스틱으로 된 카드를 받아 놓았지만 ᆢ
허지만 이 제도는 고통 없는 편안한 죽음 하고는
거리가 좀 있는 그런 제도인 것 같습니다 ᆢ
연명의료 가 중단되기 위해서는 의사 두 명이
환자가 임종상태에 이르렀다 하는 것이 확인되어야 연명 치료 중단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ᆢ
대개의 아픈 분들이 병원에 가는 순간ᆢ
임종기에만 시행된다 하는 이 조항 때문에ᆢ
연명의료 중단 신청 한것이 거의 무력화되어
버립니다.ᆢ
또한ᆢ연명의료중단이 받아들여졌다 해도
통증을 조절할 수 있는. 약물과ᆢ 물과 음식은
공급되어야 한다ᆢ
.하는 조항 때문에 상당한 기간 누워 있다가 삶이 끝나는 것입니다.
이런 연명의료를 중단하는 것보다는
당신 본인이 원하는 분은 원하는 때에ᆢ 고통없이 편안하게 자신의 삶을 내려놓을 수 있는 안락사 제도를 시행해야 할 것입니다ᆢ
. 이미 한국 국민들의 80% 넘는 분들이 안락사 제도에 대해 찬성의 의사를 밝히고 있고ᆢ
왜 안락사 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하는 질문에 가장 많은 대답을 한 것이ᆢ
남은 삶의 무의미함ᆢ입니다.
나이가 들고 몸은 이곳저곳 아파 오고 그렇게 아픈몸을
지탱하며 더 살아가야 하는 그러한 삶이 무의미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ᆢ
지금도 안락사를 반대하고 있는 종교단체들ᆢ
그리고 의료 단체들은 생명 존중 소리를 하며.
안락사 를 결사 반대하지만ᆢ
나이가 들고 몸은 이곳저곳 아파 오고 ᆢ
그러한 상황에서 기저귀 차고 병원에 누워서 언제가 될지도 모를 죽음을 기다리는 그런 삶의 시간 ᆢ
그러한 삶의 시간이 무미하다고 생각하니
안락사를 찬성하는 것입니다.
이러니 이제는 오래 살고 싶은 분은 오래오래 사시고ᆢ
내 삶은 이쯤에서 좋은 모습으로 내려놓고 싶다ᆢ 하는 그러한 분들의 선택도 ᆢ
국가와 사회가 귀를 기울여 주어야 할 것입니다.
그렇게 자신의 삶의 끝 시간을 고통 없이 편안하게
내려놓을 수 있는 좋은 죽음의 제도 안락사ᆢ
하루 빨리 한국에서도 이러한 제도를 시작하여
본인이 원하는 분은ᆢ 고통 없이 편안하게 자신의 삶을 ᆢ내려놓을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ᆢ
[안락사 69] 네이버 카페로 초대합니다.
https://naver.me/xZKGn7Ay
From 스와니
📷